대전도시철도 2호선 검증방식...타당성재조사로 결정

트램건설은 신규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아야 된다는 의문 해소
기사입력 2018.01.04 11:2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jpg
 
대전시는 4일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검증방식이 타당성 재조사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타당성 재조사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사업에 대해 그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재조사해 불필요한 사업비 증액 억제 등 사업계획을 종합 검토하여 사업의 타당성 및 대안을 제시하는 검증방식이다.
 
그동안 고가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노면전차)으로 2호선 건설방식을 변경함에 따라 신규 사업에 해당하니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는 일부 전문가 의견이 있었으나, 이번 타당성 재조사 결정으로 의문이 해소되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은 2016년 10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을 했으며, 그 동안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연구기관의 검토 및 보완을 거쳐 2017년 7월과 9월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환경부)와 사전재해영향성검토(행정안전부) 협의를 마쳤다.
 
당초 기본계획안은 서대전역에서 가수원역까지 시범노선 A라인을 제외한 29.7km를 5,723억 원을 투자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나, 국토교통부 협의 과정에서 안정적인 건설과 운영을 위해 A라인(동부4~중리4~동부여성가족원/2.7km)을 2호선 기본계획에 포함하는 것으로 협의되었으며, 이에 따라 시비를 약 260억 원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
 
2호선 총연장이 2.7km 증가했음에도 차량가격 조정 등 사업계획 재검토를 통해 사업비 242억 원(4.2%)을 줄여 경제성을 향상 시키는 등 총연장 32.4km, 사업비는 5,481억 원으로 수정해서 총사업비조정이 진행된다.
 
당초 시비로 추진하려던 시범노선 A라인은 2호선 본선과 함께 추진함에 따라 시범노선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앞당겨 개통할 계획이다.
 
시범노선 B라인은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하기 위하여 2호선 본선 일부구간을 선도적으로 선정하였으나, 공모사업이 늦어지고 있어 2호선을 추진하면서, 공모사업이 발표되면 종합적으로 검토해  공모신청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앞으로 도시철도 2호선 추진은 2018년에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하여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조정협의가 마무리 되는대로 설계를 추진해 2020년에 공사를 착수, 2025년에는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에 따른 타당성 검증방식이 타당성 재조사로 결정됨에 따라 중앙부처와의 협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으로, 트램이 대전에 조기에 도입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추진현황
 
 ○ 도시철도망 확충으로 도심교통난 해소 및 지역 균형발전 도모
 ○ 사람중심의 친환경 대중교통수단 구축 및 선진 교통서비스 제공
□ 사업개요
  ○ (노    선) 서대전역~대동역~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가수원역
  ○ (사업규모) 연장 32.4㎞, 정류장 32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시 스 템) 노면전차(트램)
  ○ (사 업 비) 5,481억 원(국비 60%, 시비 40%)
  ○ (사업기간) 2014 ~ 2024
  ○ (교통수요 및 경제성) 118,943인/일, B/C=1.001
     ※ 2구간(가수원4~서대전역, 5㎞, 926억 원)은 2020년부터 추진
□ 추진상황
  ○ 2012. 11.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고가·자기부상열차)
     ※ B/C=0.91, AHP=0.508, 사업비 13,617억 원
  ○ 2014. 12. : 친환경․친경제적 교통수단인 “트램”으로 건설방식 결정
  ○ 2015. 04. ~ 2016. 07. : 2호선 트램 기본계획(변경) 수립
  ○ 2016. 09. :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청취
  ○ 2016. 10. :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 국토교통부 승인 신청
  ○ 2017. 05. : 전문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등) 검토 완료
  ○ 2017. 07. : 전략환경영향평가(환경부) 협의 완료
  ○ 2017. 09. : 사전재해영향성검토(행정안전부) 협의 완료
  ○ 2018. 01. : 기본계획 승인을 위한 총사업비 조정 협의(기획재정부)
     ※ 협의결과 : 타당성 재조사 시행 후 총사업비 조정
□ 향후계획
  ○ 2018. : 중앙부처 협의(총사업비 조정, 기본계획 승인 등)
  ○ 2018. ~ 2020. :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저작권자ⓒ도안뉴스 & doha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Union 도안뉴스 (http://dohan.kr) | 발행인, 편집인 : 이현옥 | Ω 35388   대전광역시 서구 벌곡로 1328번안길 84(가수원동)[본사] | 대전광역시 서구 벌곡로1349번길 19(가수원동)[가수원지사] ㅣ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북로 125(도안동)[도안지사] | 대전광역시 유성구 상대남로 26(상대동)[유성지사] 
  • 2015 등록번호 : 대전.아00241(2015.8.28)  | 전화번호 : 042-541-0599 l 010-4512-9450  l fax 042-525-7119  qlstm0115@naver.com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윤희
    Copyright ⓒ 2015~2018 dohan.kr All right reserved. 
     
도안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