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8.31)

서울역 증기기관차 퇴역, 디젤기관차 등장
기사입력 2016.08.31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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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증기기관차는 1899년 서울~인천(경인선) 개통 때 미국 브룩스에서 제작한 모걸(Mogull)형 탱크기관차가 등장한 것이 최초인데요. 이후 1956년 충청북도 제천읍에 부산공작창 제천분공장이 설립되어 본격적으로 디젤기관차가 운행되면서 점차 쇠퇴하기 시작합니다.


<1957.09.22 서울역에서 시운전중인 디젤기관차>

 위 사진은 외국에서 도입된 디젤기관차를 서울역에서 시운전중인 모습입니다. 당시에는 증기기관차가 주종을 이루었으며 중유나 경유를 이용한 디젤기관차는 드물었습니다.

 이후 1967년 8월 31일, 68년간 검은 연기를 뿜으며 이 땅을 누벼오던 증기기관차의 마지막 기관차가 전라북도 남원에서 8량의 객차에 900여 명의 승객을 태우고 서울역에 도착했는데요. 이 증기기관차는 이날 퇴역 종운식을 함으로써 9월1일부터 디젤기관차의 시대로 바통을 넘겼습니다.


<1966.05.31 제2차 디젤기관차 도입 가동식>

 디젤기관차는 연료를 한 번 채우고도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고, 정치와 출발을 신속히 할 수 있으며, 증기기관차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연료의 효율이 높고, 자주 정비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지비도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1년 6.25전쟁 때 UN군에 의해 전쟁물자 수송용 디젤기관차를 처음 도입했는데, 이때 이것을 인수받아 운행하기 시작한 것이 시초로 그 후 증기기관차와 디젤기관차가 함께 운행되다가 1967년부터 증기기관차 대신 디젤기관차가 성행하게 되었습니다.


<1979.09.18 국산 디젤기관차 운행 개시>


<1979.09.18 국산 디젤기관차 운행 개시>

 위 사진은 우리나라에 처음 기차가 생긴지 80주년이 되는 날. 서울역 2번 승강장에서 우리니라 기술진에 의해 최초로 만들어진 디젤기관차 첫 운행식의 모습인데요. 이전 디젤기관차가 수입에 의존했다면 이후로 우리 기술의 디젤기관차를 발전시켜 최근에는 이란과 103억원 규모 중고디젤기관차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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